인천시, 시민중심의 10대 인권정책 선정

- 이행숙 부시장 주재, ‘2023년 인권정책 시행계획’ 보고회 열려 -
- 포용정책에 기반한 10대 중점 추진과제 선정…3월, 위원회서 최종 확정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0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2023년 인권정책 시행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인권정책의 수준을 파악하고, 과제별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시민인권 증진을 위한 부서 의견을 청취하고자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직접 챙겼다. 시 시민소통담당관이 주재하고, 24개 시 인권정책 부서장이 참석했다.

인권정책 시행계획은 「인천광역시 시민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이다. 시는 지난 2020년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데, 이날 보고회에서는 2023년도 인권정책 시행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시는 올해 시행계획에 ‘균형·창조·소통’의 민선8기 3대 핵심가치를 담아 시민 누구에게나 친근감있게 다가서는 인권정책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난 2월 시민소통담당관실 내 포용기반팀을 구성하고, 포용정책에 기반한 10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선정기준은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사회적 약자 지원사업, ▲일상생활 유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의 연계·통합 정책, ▲주민생활안전과 포용적 사회 안정망 강화 분야 정책으로 했다.

올해 시행계획은 오는 3월 20일경 시 인권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심의·자문을 받아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행숙 부시장은 “우리 사회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시민의 행복체감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각 부서에“각종 현안사항과 시민 건의 사항을 적극 검토하고 협력하면서 시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수 있도록 촘촘하게 시민중심 행정을 실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2022년 인권정책 시행계획은 총 66개 추진과제로, 그중 4개 과제는 완료됐으며, 62개 과제는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강화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기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