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자원봉사센터, “찾아가는 청소년 자원봉사 기본소양교육” 실시

강화군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0일 양도면 산마을 고등학교를 찾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기본소양교육을 실시했다.

이 날 ▲자원봉사 학습의 개념 ▲자원봉사의 필요성 ▲청소년 자원봉사의 활동분야 ▲활동 인정기준 등을 교육했다. 또한 봉사를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해 1365 자원봉사 포털 활용 방법과 학생의 자원봉사 실적을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전송하는 방법을 안내하여 자원봉사 활동에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기본 소양교육과 더불어 지구환경 문제에 대해 교육하며 내가 할 수 있는 탄소중립 활동을 빙고 게임에 접목해 기획한 비대면 자원봉사 활동을 안내했다. 학생들이 조금 더 접근하기 용이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실천하는 교육을 진행했다.

센터 관계자는 “자원봉사 활동이 코로나19 이후로 많이 위축되었고, 특히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감소했으나, 인천광역시 교육청 연계로 관내 초중학생들의 교육 프로그램 신청이 증가되어 감사하다”며, “이번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비대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2일 강서중학교를 시작으로 산마을고, 선원초, 승영중, 교동중고등학교, 하점초 등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자원봉사 소양 교육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자원봉사 소양 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교, 단체 등은 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강화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벽하 기자 다른기사보기